1990年代韩国超人气三人组合
활동정보 Group (1995년 결성~1998년 해체)
활동연대 1990년대 ~ 2000년대
데뷔 1995년 1집 앨범 'Rave Effect'
장르 팝
스타일 댄스 팝 (Dance Pop)
멤버성 대현, 박철우, 이성욱
성대현, 이성욱, 박철우로 구성된 3인조 댄스 그룹 R.ef는 각종 댄스 음악이 붐을 일으키던 1995년 당시로서는 생소하던 레이브(Rave) 음악을 내세워 폭발적인 인기를 모았다.
서울예대 출신으로 매력적인 목소리와 외모의 소유자인 이성욱, 나이트 클럽 DJ 출신의 박철우, 연기자로 연예계에 먼저 뛰어든 성대현 등이 뭉쳐 R.ef가 결성되었다. 초창기 'Rave Effect'라는 팀 이름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이들은 당시 국내에서는 생소하던 레이브 음악을 추구함으로써 여타 댄스 그룹들과 차별화를 꾀했다.
1994년 1집의 , 은 정통 레이브와는 별 연관이 없었지만, 대중적인 멜로디와 세 멤버의 스타성에 의해 폭발적인 히트를 기록했다. 특히 귀공자풍 외모의 이성욱과 성대현은 어느 스타들 못지 않은 오빠부대를 몰고 다녔다.
1996년 2집 음반「Back To The Black」역시 의 히트로 순조로운 행진을 계속한다. 같은 해, 2집과 3집 활동 중간에 발매한 음반인 2.5집 「Memories In Fall」에서는 과 이 연달아 히트하면서 R.ef의 전성기를 열어 나갔다.
레이브의 유행이 시들해지자 이들은 '레이브'라는 전가의 보도를 포기하고 팀 이름도 'Ruff Eazy Flava'로 바꾸면서 새로운 도약을 노렸다. 1997년 3집 음반에서 을 내세워 인기를 이어갔고, 해체를 사실상 앞둔 가운데서 1998년 발매한 마지막 음반「Forever」에서도 하이 에너지(High Energy) 장르를 시도한 와 이 크게 히트했다. 해체 직전까지도 정상의 인기를 누리던 이들은, 4집 이후 각자의 활동에 돌입하게 된다.
멤버 중 성대현은 2000년 솔로 음반 「One NIght」를 내놓으며 재기를 시도한바 있다.
이들은 2004년 재결합을 선언, 디지털싱글 「사랑은 어려워」를 발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