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생 1972년 07월 03일 / 대한민국
데뷰 (Debut) 1999년 (롤러코스터 내게로 와)
취미 라볶이 만들기, 액세서리 만들기
특기 라볶이 요리, 사격
학력
- 동경 Macc Music School Popular Piano 과정연수(94-95)
프로필 Rock Band `1990s`활동(90)
이승환, 윤종신, 이현우, TOY, 양현석, 박정현, 윤상등의 앨범에 작사/곡, 보컬, 코러스, 키보드 등으로 참여
롤러코스터의 보컬인 조원선은 1990년 Rock Bound 1990's 를 결성하여 언더그라운드 활동을 시작하였다.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것은 1996년 '토이(Toy)'의 2집에 수록된 'Billy's Bar'의 보컬을 맡으면서이다. 이후 여러 가수들의 앨범에서 세션으로 참여하고, 지누, 박정현, 이승환, 윤종신, 이현우, 윤상 등 많은 유명아티스트들의 앨범에 객원보컬을 담당하였다.
1999년에 지누, 이상순과 함께 '롤러코스터'를 결성하고 롤러코스터의 보컬로 자신의 이름을 공개적으로 알리며 활동을 시작하였다. 1집 '내게로 와'를 부르며 가요계의 정식 데뷔를 하였다. 재즈를 기본으로, 힙합 리듬과 70년대 소울, 디스코 리듬을 가미한 흥겨운 사운드를 들려주며 팬들의 사랑을 받았다. 2000년에는 일상생할에서 겪게되는 평범한 일들을 노래로 만든 2집을 발표하여 복고풍의 '힘을 내요 미스터 김'이 인기를 얻으며, 후속곡으로 조원선의 초등학교 친구 신주연이 해금으로 멋을 낸 'Love Virus'으로 팬들의 사랑을 이어갔다.
2002년에 발표한 3집 [Absolute]에선 'Last Scene'와 '라디오를 크게 켜고'로 인기를 얻으며, 박정현, 토이 등의 음반에도 참여하는 등의 활발한 활동으로 음악에 대한 지치지 않는 열정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