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不足10人评分)

28人收藏

3条评论

共5首歌曲

在网易云音乐打开

艺人
윤기타
语种
韩语
厂牌
Mirrorball Music
发行时间
2015年10月28日
专辑类别
EP、单曲

专辑介绍

‘지나온 시간은 찬란합니다. 그 시간 속에 있을 땐, 결코 아름다움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윤기타-

윤기타 [Time ; tears in my eyes]

시간을 담아 돌아온 윤기타의 두 번째 EP, Time. 흘러간 과거의 시간은 돌아오지 않지만, 각자의 기억 속에 남아 향수를 불러일으키곤 한다. 사랑과 이별, 그리고 꿈의 시간에 대해 노래하는 윤기타의 이번 앨범에서는, 담담히 말하듯이 부르는 그녀의 서정성 있는 목소리가 짙은 여운을 남긴다.

시간에 대한 앨범 사진을 부탁받았을 때, 타이틀 부제 ‘tears in my eyes‘의 의미에 대해 물어보았다. 그녀는 이번 앨범에서 지나간 시간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었고,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외로움과 상실에 대한 이야기를 노래로 엮게 되었다고 한다. ‘Time’이라는 단어에 대한 사전을 보다가 T에 ‘tears’, I에 ‘in, M에 ‘my’, E에 ‘eyes’를 표현한 문장의 앞 글자가 눈에 들어와 정하게 되었으며, 1번 트랙으로 정해놓은 ‘시간이 흘린 눈물’과도 맞닿아 있었다고 한다. 사진 또한 지나간 시간에 대한 빛의 예술이다. 셔터를 누르자마자 과거의 시간으로 남아 버리는 빛의 자국은 그때의 공기와 분위기를 다시 재생시킬 수 없다. 그래서 진한 쓸쓸함을 주기도 한다. 이번 앨범 사진의 주제 또한 앨범의 주제와 맞게, 일부는 하얗게 지워져 버린 시간이라는 맥락에서 ‘시계' 촬영이 진행되었다. 그녀가 노래하는 과거의 시간들은 흘러온 시간 속에서 지위져 버려, 쓸쓸하고 허전한 아픈 감정을 건드린다. 회상하고 싶지 않았던 이별의 감정들은 우산을 잃어버린 ‘꿈’이나, 혼자 방안에 앉아 있다가 나오는 ‘기침’ 같은 보편적인 상황에서 드러나, 노래를 감상하는 이의 감정의 파장은 더욱더 커지는 게 아닐까 생각해본다.

“작별은 한때 있었던 자의 현존을 희석시키지 않는다. 그의 현존은 작별을 통해 오히려 더욱 깊어질 수 있다. 떠나간 것은 경험의 현재와 완전히 단절되지 않으며, 오히려 경험의 현재와 뒤얽힌 채로 남아 있다.” (시간의 향기, 한병철, 문학과지성사, P.26)

이별의 상실감과 외로움, 텅 비어 버린 허전함이 그녀의 시간과 경험 안에서 뒤얽힌 채로 남아 있다. 지금, 그 깊이가 사람들에게 큰 울림을 전하길 바란다.

-LJ artwork (Photographer limji)-

[Track Comments]

1. 시간이 흘린 눈물

이번 앨범의 Intro 같은 곡으로 전반적인 앨범 분위기와 주제가 담겨있다. 짧은 노래 후에 흘러나오는 잔잔한 기타 연주는 남아있는 감정선을 이어간다.

2. 가끔 혼자 기침을 해

홀로 좁은 방 한구석에 웅크리고 앉아 기침을 한 기억. 곡을 쓸 당시 방에서 혼자 기타를 치며 만들었던 느낌을 담았다. 감당하기 힘든 이별의 시간과 그 어떤 것으로도 해결할 수 없는 외로움에 대해 이야기한다.

3. 사랑이었네

상대방에게 닿지 않는 독백. 비록 말할 수 없어도, 알지 못해도, 사랑은 그 자체만으로 사랑이라는 것.

4. 우산을 잃어버린 꿈

사소하고 평범한, 일상적인 일도 이별의 단상이 된다. 우산을 지하철에 두고 내리는 꿈에 빗대어 그리움의 감정을 표현한 곡이다. 선공개된 싱글과 달리 첼로 연주가 더해져 좀 더 완성도 있는 편곡으로 실리게 되었다.

5. 꿈 또는 꿈

앨범의 마지막 곡으로 ‘꿈’의 중의적인 의미를 담았다. 몽환적인 피아노 연주로 시작하여 후반부로 갈수록 격정적인 연주가 이어진다.

[Credit]

All Lyrics & Composed by 윤기타

Arranged by 윤기타(Track 1, 2) 류음(Track 3, 4, 5)

Guitar by 윤기타(Track 1, 2) 류음(Track 3)

Cello by 지승훈(Track 3, 4)

Piano by 류음(Track 3, 4) 김민혜(Track 5)

Keyboard, Bass, Drum (Programming) by 류음(Track 3, 5)

Recorded by 류음(Track 3, 4) 와니(Track 1, 2, 5)

Mixed & Mastered by 류음 (@WILLOW MUSIC)

Producing by 윤기타, 류음

Photo & Design by LJ artwork (Photographer limji)


最新简评(共3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