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요계의 거장 김종환 데뷔 30주년기념 정규앨범 8집발매
가수 김종환이 가요계 데뷔한지 30년이 됐다. 7살에 처음 음악에 입문해서 긴 무명시절을 보내며, 쌓아온 내공으로, 수많은 국민히트곡들을 발표하며, 국민가수로 인정받은 김종환은, 지금까지 발표한 수 없이
많은 음악을 단 한곡도 빠짐없이 작사,작곡,편곡, 노래한 가수로서 한국의 대표적인 싱어 송 라이터이며. IMF의 국가위기에도 700만장 그 이상의 음반 판매와 함께, 골든디스크대상과, 대한민국 방송가요계의 모든 상을 휩쓸었고. 국가에서 주는 대통령상과 유공자상까지 수상했다. 또한 북한에서 가장 많이 애창하는 노래 1위가 김종환의 “사랑을 위하여”라고 발표 되어, 북한에서의 공연까지 했으며. 이런 전무후무한 기록들을 보면 김종환이 한국가요계에 처음이며, 30대.40대.50대 이상 대한민국 여성들을 처음으로, 콘서트장이라는 열린 무대로 오게 만든 가수이다, 김종환은 또한. “누나부대” 신조어를 탄생시킨 절대적 누나부대의 가수1호이다.
그렇게 데뷔30년 만에 성인발라드 황제에서, 가요계의 거장으로 자리매김 했다. 특히.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미국 등 공연에서 보여 주었듯이 김종환의 음악을 사랑하는 진정한 팬들은 전 세계적으로 펼쳐져 있다. 또한 보이지 않는 태풍 같은 팬들이 여성 남성 할 것 없이 김종환의 노래를 부르고 듣고 있음을 가요계는 인정하고 있다. 그리고 1998년 가요계의 모든 장르음악이 가장 활발히 활동하던 전성기시절에
30대 나이의 가수 김종환이, 대한민국을 무섭게 뒤흔들던 아이돌의 대표, HOT. 젝스키스 .핑클. SES. 김건모. 신승훈. 조성모. 서태지. 터보. 양파를 꺽고 골든디스크 대상을 받은, 가요계의 거장이며, 국민가수이기도 하다. 그래서 김종환은 진정, 노력의 끝을 보여주는 가요계의 독보적인 존재이기도 하다.
이번 데뷔 30주년 앨범은 김종환의 30년의 추억과 앞으로 30년의 미래의 가능성을 느낄 수 있는 곡들로 구성 됐다. 특히 이번 앨범을 보면, 김종환이 앞으로, 발표할 또다른 300여곡의 김종환의 숨어있는 무서운, 창의적 잠재력을 엿볼 수 있으며, 앨범 속 곡 들의 내용은, 누구도 쉽게 흉내 낼 수 없는, 경험을 바탕으로 한 편안한 곡들로 구성되어 총 15곡이 녹음되었다.
앨범 전체 곡들을 타이틀곡으로, 만들었지만 그 중 세 곡만 소개한다. 타이틀곡 “남남으로 만나서”는 그동안 김종환이 불렀던 스타일에서 데뷔30년 동안, 많은 연륜과 삶에서 베어 나온, 새로운 창작곡이며, 힘을 빼고 동시 녹음으로 편안하게 부른 노래다, 남자의 가슴 아픔을 여자의 따뜻한 마음으로 이해해, 남. 녀 서로가 진정 사랑하길 바라는 마음과, 서로의 마음을 안아주게 하고픈, 김종환의 가사와 멜로디가 느껴지는 진정성이 느껴지는 곡이다. 특히, 군더더기 없는 김종환의 창법과. 멋 부리지 않는 노래. 투박한 듯, 세련된 멜로디와 솔직한 가사, 들을수록 중독성 있는 노래이며, 특히. 김종환의 노래는 우리가 살면서 상대에게 불러주고 싶은, 대표적인 곡들이, 김종환의 곡들인데, “남남으로 만나서”가 타이틀곡으로, 듣는 이에게 따뜻함을 전할 것 같다.
“남남으로 만나서”는 한번만 들으면 빨리 배워서 상대에게 불러주고 싶은 맘이 생기고, 노래를 들으면 왠지 흥얼흥얼 기분이 좋아지는 곡이며, 고급스러우면서도, 현실을 사는 우리의 이야기며, 살면서 느끼는 우리들의 마음의 깊은 속상함과 근심을 이 노래를 들으면 서로의 마음을 이해 할 수 있을 곡 이라고
주변 음악인들은 말한다. “남남으로 만나서”는 들으면 왠지 행복해 진다고 한다..
두 번째 타이틀곡 “아십니까” 이곡은 복고적 멜로디를 새롭게 탄생시킨 곡으로 세대를 넘나드는 리듬과 멜로디로, 20대부터, 성인세대까지 우리의 현실과 추억을 회상케 하며, 가슴 뛰게 하는 곡이며, 공연 현장에선 가장 반응이 열광적인곡이고, 들을 때 기분이 한껏 UP되며, 아십니까 를 부르고나면, 앵콜이 계속 쏱아지며, 가는 곳마다, 똑같은 반응으로, 빅 히트를 예견하는 곡이다. 그러면서도 왠지 가슴이 찡해지는 노래다.
세 번째 타이틀곡 “오후의 동감” 이곡은 김종환의 야심찬 곡으로, 듣는 순간 내 노래구나! 내 맘을 노래하네! 라고 김종환을 다시 보게 할 곡으로 김종환이 직접 통키타 치면서, 동시 녹음한, 언젠간 누구나 느끼고 경험할 가사, 엄마 아빠의 가슴 저린 삶을 노래한 진정성의 곡이다. 이번 앨범 전체 곡들의 가사를 보면, 김종환의 풍부한 감성적 가사와 절제된 곡의 표현법을 확인 할 수 있다.
김종환은 음반 전체를 아나로그 방식으로 녹음하고. 한국 최고의 실력파 연주인들로만 구성된 리얼 합주 동시녹음을 고집 했다. 같은 곡이라도 오래들어도 좋은 것이, 아나로그 녹음 방식이기 때문이며, 무척 힘든 작업이지만, 자연스러운 녹음방식 중에, 동시녹음이 가장 리얼하기 때문에 밴드와 동시녹음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소장하고 싶은 명반을 만들기 위해 엄청난 제작비가 들어도, 김종환은 아나로그 녹음 방식을 선택, 녹음실 마이크도 40년 전 마이크나, 진공관 튜브 마이크를 사용했다.
가수가 연주인들과 녹음할 때 녹음실 기술진과 연주인들이 악보만으로는 노래의 분위기를 파악할 수 없어서, 녹음하기 전에 가수가 이런 곡이란 정도의 느낌만 주기 위해 대충 부르는 노래를 가이드 송이라 하는데. 이번 녹음은 연주를 마친 음악을 듣고 연습하여, 혼자서 따로 녹음한 노래가 아니라, 녹음실 엔지니어와 연주인들과 함께 주변의 모든 사람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연주인들의 연주와 동시에 노래녹음도 끝내버렸다. (마치 50년 전 동시녹음시절처럼..) 목소리의 어느 곳도 손보지 않고, 가이드송으로 자연스럽게 녹음되어 스텝모두가 그 상태로 음반을 내자고 이구동성으로 의견을 말해, 가이드송이 그대로 음반으로 나왔다. 그래서 동시녹음 형식이 된 것이다.
음반을 자세히 들어보면 라이브함을 느낄 수 있으며, 깍아 만들어진 듯한 느낌 없이 통키타 소리 하나라도, 자연스럽게, 키타 입문과정의 순수했던 시절의 그 느낌과, 너무 어렵지 않은 코드 진행으로 복고적 느낌의 단순함에 주력했다.
01. 아십니까.(현실을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을 다룬 신복고적음악의 B타이틀곡)
02. 남남으로 만나서(세상을 살아보니,결국,너만이 내곁에 있다는 내용의 A타이틀곡)
03. 자 유 (넘어져도 일어서고자 자유를 꿈꾸는,포크락 리듬의 사랑하는 연인의 노래)
04. 꽃잎 (김종환을 완전 재조명 하는 곡으로, 들으면 마음이 아련해진다)
05. 존재의 이유 8 (김종환의 유일한 존재의 이유 시리즈8편. 완전 달라진 느낌의 곡)
06. 서울의 밤 (째즈와 블루스 느낌을 주는 곡으로, 김종환의 창법이 새롭다)
07. 오후의 동감 (듣는 순간 헛웃음이 나오게 할 정도로 가사가 찡한 노래. C타이틀곡)
08. 지우개 같은 추억은 없네. (누구나 한번쯤 경험 했을 지난 추억을 생각하게 하는 곡)
09. 종로에서 (최근 떠오르는 위대한 약속의 리아킴과 듀엣으로 부른 노래)
10. 도시를 떠난 참새 (탈도시를 꿈꾸는 우리 마음을 노래함. 이 곡은 23년 전에 만듬)
11. 사막 (가사에서 주는 메시지가 김종환 마음의 절절함이 묻어난 통키타 왈츠곡)
12. 공존의 의미 (들어보면 누구나 바로 공감하는, 질퍽한 삶의 뒤에 숨겨진 외로운노래)
13. 가족을 위한 노래 (듀엣 김종환+리아킴)
14. 사랑을 위하여 (김종환의대표곡으로,실내악버전으로 재편곡,마음을 내려놓고 불렀다.)
15. 위대한 약속 (리아킴) (요즘 세상에 가장 필요한 가사라 평가 받으며,인기 급상승 중)
특히. 15번 리아킴의 위대한 약속은 김종환의 제자로서, 리아킴에게 선물한 곡인데. 방송출연 후 뜻밖에 구입 주문이 많아졌다, 하지만 시중에 판매용으로 만들지는 않았다, 그러나,리아킴의 음반을 구입하고자 하는 팬들의 계속되는 요청으로 이번 앨범에 수록했다. 마지막으로 이번, 김종환 데뷔30주년 기념앨범 8집에 있는 곡 중. 2번 트랙 타이틀곡 (남남으로 만나서)와, 1번트랙 (아십니까) 로 활동을 시작 한다.
특히. 이번 앨범 발표와 동시에, 데뷔 30주년기념 가요계의 거장 김종환 전국 투어 콘서트가 시작된다. 히트곡:존재의 이유Ⅰ.Ⅱ.Ⅲ. 사랑을 위하여. 백년의 약속. 사랑이여영원히 .사랑하는이에게. 험한 세상에 너의 다리가 되어. 사랑하는 날까지. 슬퍼하지마. 가족을 위한노래. 꿈을향하여. 둘이하나되어 등. 수많은 히트 곡 들과 8집 신곡들과 함께 김종환을 기다리는 팬들을 향해 달려간다. 일정 (서울.광주.창원.대구.당진.강릉.안동.의정부.충주.) 외 추가 준비 중. 게스트로는 요즘. “위대한 약속”으로 인기상승 중인 리아킴이 출연한다. 서울부터 11월 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을 시작으로 전국투어가 시작된다.